본문 바로가기

나 키우기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아침 습관 5가지

안녕하세요

저는 요즘 '타이탄의 도구들' 이라는 책을 읽고 있어요.

팟캐스트로 유명한 팀 페리스가 그동안 만나왔던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추리고 추려서 그들의 공통점에 대해 다룬 책이에요.

 

20대인 저는 뒤늦게 사춘기가 온 것처럼

자아 정체성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나날을 보내고 있어요.

내가 좋아하는게 뭐지?

내가 잘하는건 있나?

내 인생의 목표는 뭘까?

 

그러던 중 우연히 이 책을 읽게 되었어요.

내가 지금 당장은 뭘 좋아하고 뭘 잘하는지 모르지만,

이미 성공한 사람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보면

나도 내 스스로에 대해 더 잘 알게 되고

내 장점을 극대화시켜서 언젠가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용기를 얻게 되었어요.

 

책을 읽는 내내 저는 메모하기 바빴어요.

한장 한장, 이야기 하나 하나,

적어두고 오래오래 기억하고 곱씹고 싶은 내용들이 많았거든요.

 

그렇지만 그 많은 내용들을 한번에 체화하기는 무리잖아요.

그 중에서도 가장 먼저 습득하고 싶다고 느꼈던 부분은 바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아침 습관 5가지에요.

 

 

첫째, 잠자리를 정리하라. (3분)

 

 

생각해 본 적도 없는 일이었어요.

침대 정리를 하는게 성공한 사람들이 모두 입을 모아 강조하는 습관이라고?

책에서 말하기를,

잠자리를 정리하는 것은 그 날의 첫번째 과업을 달성하는 것이며,

그 성취감이 자존감으로 이어지고, 그 날의 나머지를 결정한다.

 

여기서 말하는 잠자리 정리는 각을 재고 호텔 수준의 정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시각적으로 깔끔한 정도만 느껴지게 정리를 하는 것이에요.

 

아무리 힘들고 지치는 하루를 보냈더라도

아침에 달성한 잠자리 정리를 떠올리면,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일이 적어도 한가지는 있었다는 사실에

생각보다 큰 안도감과 위안이 된다고 하네요.

 

재미있었던 부분은,

하루 일과가 끝났을 때 자신이 마지막으로 하는 일은
'자신이 뭔가 이뤄놓은 곳으로 돌아오는 것'

 

이라는 내용이었어요

 

저는 자기 전에 개어져 있는 이불을 보면

'아... 아침에 괜히 개놔서 귀찮게 하네' 라고 종종 생각했거든요 ㅎㅎㅎ

성공하는 사람들은 생각하는 것도 좀 다르죠?

 

 

둘째, 명상하라. (10-20분)

 

 

성공한 사람들이 명상을 하는 이유는 간단해요.

현재 상황을 직시하고 사소한 일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고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명상이 좋다는 얘기는 누구나 아는 사실이잖아요?

저는 명상 생각만 하면 조금은 비현실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그건 전문가들이나 하는거 아냐?

어떻게 잡 생각없이 10분 이상을 눈 감고 앉아있을 수가 있어?

 

제가 이런 생각을 하며 읽고 있는 걸 알기라도 한듯이

책에는 이런 내용이 나왔어요.

연습과 훈련의 효과가 나타나는건 언제나 최후의 순간이다.

 

성공한 사람들도 10분 명상을 하는 동안

5분 이상은 다른 생각에 사로잡힌다는거에요.

 

10분 명상을 하는 동안 9분 59초는

'어제 그 말은 하지 말걸'

'그 때 그 사람은 도대체 왜 그런거야?'

'내가 그 때 조금 더 친절하게 할 걸 그랬나?'

이런 걱정, 불안 등에 휩싸여 있다가도

 

내가 다른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정신을 다시 다잡으려는 노력을 1초라도 한다면

그 명상은 성공적인 시간이라구요.

 

 

셋째,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라. (1분)

 

 

이 습관은 운동이 목적이라기 보다는

반복적인 행동을 함으로서 하루를 시작하기 위한 상태 준비와 잠을 깨기 위함이라고 해요.

 

 

넷째, 차를 마셔라. (2-3분)

다섯째, 아침 일기를 써라 (5-10분)

 

 

마지막 습관은 우려낸 차를 마시면서 일기를 쓰는 거에요.

보통 우리는 밤에 일기를 쓴다고 생각하는데,

그럴 경우 일기에는 온통 부정적인 내용들로 가득 찰 가능성이 높아서

성공한 사람들은 아침에 일기쓰는 것을 추천한대요.

 

책에서 추천한 아침 일기 템플릿:

  • 내가 감사하게 여기는 것들 3가지
  • 오늘을 기분 좋게 만드는 것 3가지
  • 오늘의 다짐 3가지

 

이 5가지를 다 하는데 40분이 채 걸리지 않는대요.

그래도 바쁘고 정신없는 아침에 이걸 다 어떻게 해? 라고 생각이 들잖아요.

재미있는 사실은,

성공한 사람들조차 이 5가지를 모두 하는 날이 1년 중 30퍼센트도 되지 않는대요.

하지만 중요한 건, 적어도 한가지 이상은 한다는거죠.

 

여러분도 처음부터 이 5가지를 꼭 다 해야겠다고 무리하게 생각하지 말고,

하루에 적어도 한가지는 이뤄내겠다! 라고 생각하고 실천해보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어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